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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[DP][C++] 도둑질 본문
문제
프로그래머스 DP - 도둑질 (Level 4)
문제 풀이
접근 방식
도둑이 훔칠 수 있는 돈의 최댓값을 구하는 문제이다.
주어진 집들은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고, 인접한 집을 털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.
우선, 집이 3개만 있을 때에는 한 집만 선택 가능하기 때문에, 3군데 중 최댓값을 리턴해주었다.
그 이상인 경우에는 DP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.
즉, 첫 번째 집을 반드시 포함하는 경우의 최댓값을 DP1, 두 번째 집을 포함하는 경우를 DP2,
세 번째 집을 포함하는 경우를 DP3에 각각 저장하였고, 이를 활용하여 답을 구해주었다.
DP에는 이전 지점에서의 최댓값과 현재 지점에서의 최댓값을 저장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.
즉, 처음에는 각 첫 집의 money 값으로 초기화해주었고,
DP[0] + money[i+2]의 값과 DP[1]의 값을 비교하여 더 큰 값을 DP[1]에 저장해주는 방식으로 최댓값을 구하였다.
마지막으로 DP1[1]과 DP2[1], DP3[1] 중 최댓값을 최종적인 답으로 리턴해주었다.
풀이 코드 - C++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vector<int> money) {
int DP1[2] = {money[0], money[0]}; // 1st 반드시 포함
int DP2[2] = {money[1], money[1]}; // 2nd 반드시 포함
int DP3[2] = {money[2], money[2]}; // 3rd 반드시 포함
int len = money.size();
if(len == 3)
return *max_element(money.begin(), money.end());
for(int i = 0; i < len - 3; i++){
if(DP1[0] + money[i+2] > DP1[1]){
DP1[0] += money[i+2];
swap(DP1[0], DP1[1]);
}
else
DP1[0] = DP1[1];
}
for(int i = 1; i < len - 2; i++){
if(DP2[0] + money[i+2] > DP2[1]){
DP2[0] += money[i+2];
swap(DP2[0], DP2[1]);
}
else
DP2[0] = DP2[1];
}
for(int i = 2; i < len - 2; i++){
if(DP3[0] + money[i+2] > DP3[1]){
DP3[0] += money[i+2];
swap(DP3[0], DP3[1]);
}
else
DP3[0] = DP3[1];
}
vector<int> answer;
answer.push_back(DP1[1]);
answer.push_back(DP2[1]);
answer.push_back(DP3[1]);
return *max_element(answer.begin(), answer.end());
}
실행 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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